본문바로 가기

 대표전화 : 064-717-1114

응급의료센터

주메뉴

홈 응급처치정보응급시 대처요령

응급시 대처요령

응급상황을 목격한 사람은 119와 환자를 신속히 연결해 주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응급상황을 인식하고 환자를 도와주는 사람은 바로 주위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음에 따라 현장 사람들은 신속, 정확하게 행동하여야 한다. 열거하는 사항에 또한 무조건적인 피해자의 병원 이송이 아니라 위험지역의 환자를 접근 가능하고 안전한 지역으로 옮기고 현장에서의 피해자를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1. 응급상황인지 아닌지 확인한다.

 

2.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알아본다.

누군가를 도와주기 위해서는 사람을 생각하는 자세,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응급상황이 무엇인지 아는 것 등이 필요하며 이러한 태도는 여러 가지 요소들의 의해 형성되고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먼저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해야 합니다. 환자의 상태가 위급하다고 생각되면 119번으로 전화를 걸어 구급차를 요청합니다.

 

3. 구급차를 부른다.

응급상황시 사람들은 당황한 나머지 구급차를 불러야 할 적절한 시점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조요청을 하지 않고 일반 차량으로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는 경우 환자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을 주지하셔야 합니다.

 

4. 환자를 안전한 정소로 옮긴다.

 

5. 환자를 평가한다.

환자의 대한 평가는 먼저 생명이 위독한 상황인지를 파악하고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를 즉시 결정해야 합니다

 

6. 환자 응급처치를 실시한다.

대부분의 생명구조 활동은 가장 가까이에 있던 사람이 응급조치를 취했을 경우에 효과가 큽니다. 즉 주위에 있는 사람의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가장 바람직합니다.